기관소개

인사말

감염병 안전지대 경상남도를 위한 힘찬 발걸음!

GyeongNam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s Control and Prevention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 GNCDC는 GyeongNam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s Control and Prevention의 약자로 감염병 안전지대 경상남도로 만들기 위해 2019년 출범한 기관입니다.

'감염병 안전지대 경상남도'를 위해,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이 함께 합니다.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2015년 전국적으로 메르스 감염 재난 사태를 겪으면서, 감염병이 우리에게 얼마나 심각하게 경제적,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하였습니다. 기후변화나 환경파괴 등으로 신종 감염병 발생위험은 증가하고 있고, 인적 물적 이동이 활발한 현대의 감염병 확산 속도는 더 빠르고 이에 따른 대처가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 다제내성균의 확산으로 의료관련감염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경상남도는 제2국제공항인 김해공항과 항만이 위치하고 있고, 해외유입 근로자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리산 자락과 남해바다 등 농업과 축산업 어업 등 다양한 생활환경을 가지고 있어 지역에서 발생하는 감염병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대응 체계를 잘 갖추고,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하며, 감염병 특성에 대한 지식과 위험성에 대해서 공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은 2019년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사업에 선정되어, 도청 내 사무실을 마련하여 업무를 개시하였습니다.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은 평상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감염병 예방·관리 사업, 감염병 발생 감시·분석 및 정보 환류, 현장 역학조사 지원, 기술지원 및 자문, 유행 역학조사 결과 보고서 검토, 지역사회 감염병 대비·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 훈련, 지역사회 감염병 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을 하며, 감염병 위기 시는 즉각 대응조직으로 전환하여 경상남도 및 질병관리본부의 업무를 지원하게 됩니다.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의 핵심가치에서 볼 수 있듯이 세계와 지역사회간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고 감염병에 관한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내 감염병 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감염병 안전지대’인 경상남도를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본 홈페이지를 통해 유관기관과 경상남도 도민에게 감염병에 관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2월 24일

경상남도 감염병관리지원단장
창원경상대학교병원 김선주 교수

주요업무안내

경남지역 특성에 맞는 감염병 예방관리사업

진드기매개감염병 관리사업, 중소병원 CRE 예방관리사업 등 지역 내 감염병을 감소를 위한 감염병 관리 전략을 개발합니다.

감염병 발생동향 감시 분석 및 정보환류

발생 감염병을 모니터링 및 분석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해드립니다.

감염병 위기 대비 대응 지원

감염병관리 핵심역량과 실무역량을 강화하도록 현장 역학조사에 필요한 전문자문과 기술 지원을 합니다.

감염병 예방 및 홍보 사업

감염병관리 핵심역량과 실무역량을 강화하도록 현장 역학조사에 필요한 전문자문과 기술 지원을 합니다.

감염병 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

관련 전문가 및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경상남도 감염병 관리 통합 벨트를 운영합니다.

홈페이지 최상위로 이동